믿음과 신뢰로 정성어린 진료를 약속합니다.
BLUE REVIEW
블루비뇨기과의 소식을 전합니다.

믿고 맡길수 있는 '신뢰의 비뇨기과'

블루비뇨기과와 함께하세요!

성   명 홍경표 [광교점]
문화뉴스
제   목 정관수술, 자녀계획수립에 큰 도움 줄 수 있어
내   용

15284338191528433819511_1528433819.jpg 

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핵가족화가 어느 정도 정착된 요즘에는, 자녀를 갖지 않는 딩크족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 가치관도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생각보다 꽤 부담되는 자녀양육비로 인한 부담감이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현실적인 자녀계획을 세우기 위해 여러 방법들을 시도하는데, 콘돔 같은 경우 실패율이 3~13%내외로 알려져 있고 피임약은 몸의 호르몬 상태를 인위적인 약물로 조절하는 것으로 여성 신체에 부담감을 줄 수 있는 단점이 존재한다.

이 가운데 최근 주목 받는 피임법으로 정관수술이 있다. 정관수술이란 정자의 이동통로인 정관을 차단하여 정자가 신체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는 피임법으로 약 15~20분 내외의 짧은 수술시간이 걸리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에 속한다. 영구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자녀계획이 완전히 끝난 부부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다.

정관수술의 경우 메스를 쓰지 않는 무도(蕪刀)방식으로 진행된다. 실질적으로 절제를 하지 않고, 특수기구를 이용해 음낭에 2mm의 작은 구멍을 내어 정관을 차단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좌우 음낭 2개에 구멍을 내는 것과 달리, 1개의 구멍만 내어 수술을 진행해 흉터와 회복을 줄일 수 있다.

정관수술을 하면 정력이 저하된다는 속설이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정관수술은 단지 정자배출을 차단하는 것일 뿐, 발기력이나 남성호르몬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아 성적 만족도에 문제를 주지 않는다.

블루비뇨기과 광교점 홍경표 원장은 "정관수술은 영구피임효과가 있어 더 이상 자녀를 원치 않는 부부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수술 통증이 크지 않으나 염려스럽다면 무통주사를 시행할 수 있다

단,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혹시 모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의와 상담을 거친 뒤 진행하는 것이 좋다.

pd@munhwanews.com

목록